본문 바로가기
일상 유용한 정보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사용방법 신분증 지참 필수이유

by Emily h 2024. 5. 16.

5월 20일부터 병원, 약국, 한의원에 진료를 받으러 갈 때에는 건강보험을 적용받는 사람들은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신분증 대신 온라인에서 발급받은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대체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과 사용방법, 신분증 지참 필수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1. 앱 다운로드 : 휴대전화 앱스토어 나 플레이 스토어 앱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검색 후 다운로드를 합니다.

(구글) 건강보험증 발급하기

 

(아이폰) 건강보험증 발급하기

 

2. 개인 선택 : 자격과 본인확인 위한 앱을 실행합니다.

3. 국적 언어 선택 : 대한민국 국민이면 한국어, 외국인은 해당 국적언어를 선택합니다.

4. 약관 동의 : 기능접근권한안내와 서비스 이용 위한 정보수집약관에 동의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5. 본인확인 인증 : 본인확인하기(휴대폰 인증과 금융인증서 인증 2가지 방법)를 눌러 인증을 시작합니다.(본인 명의 기기로 인증, 1인당 1 기기만 인증가능)

6. 비밀번호 설정 : 본인인증 완료 문구에 확인 누르면 비밀번호 4자리 설정합니다.

   - 생체인증 로그인 등록하기도 추가할 수 있음.(선택사항)

7.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모든 단계 완료되면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방법

병원에서 진료접수할때 신분증이 없어도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제시하면 본인확인이 가능하고, 건강보험 혜택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1.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 실행

2. QR 제출버튼 클릭

3. 30초 동안 유효한 QR코드를 병원 접수처에 제시

 

 

 병원 신분증 지참 필수 이유

24년 5월 20일부터는 병 · 의원(한의원 포함)에서 진료를 받을 경우 본인확인 의무화제도가 시행됩니다. 그동안 계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된 건강보험 부정 수급과 건강보험증 대여 및 도용으로 약물 오남용을 사전의 예방할 목적으로 병원 방문 시 신분증 지참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본인확인 방법주민등록증, 주민등록등본, 운전면허증, 여권, 국가보훈등록증, 장애인 등록증, 외국인 등록증, 모바일건강보험증 앱 등 주민등록번호나 외국인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자는 신분증 없이 병의원에서 진료가 가능합니다.

① 만 19세 미만

② 본인여부를 확인한 요양기관에 확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요양급여를 받은 사람(재진환자)

③ 처방전에 따라 약국(한국 희귀•필수의약품센터 포함)에서 약제를 지급받는 사람

④ 진료의뢰• 회송환자

⑤ 응급환자('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에 해당하는 자)

⑥ 거동이 현저히 불편한 자 등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고 고시하는 경우

미성년자 자녀가 병원에 진료받을 때는 지금처럼 주민등록번호만 병원에 알려주면 됩니다.

 

 

 

◈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 건강보험 대상자 조회

 

 

 

 

지금까지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과 사용방법, 신분증 지참 필수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약국의 경우에는 본인확인 의무화제도 대상에서 제외되어 신분증 없이 약국은 이용가능합니다. 신분증이나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없으면 건강보험을 적용받지 못해 병원비를 전액 부담해야합니다. 병·의원에 방문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반응형